'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'
1.1 운영체제가 하는 일
운영체제는 무엇인가? :
컴퓨터 사용자/응용 프로그램과 컴퓨터 하드웨어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수행
○ 컴퓨터 하드웨어/자원을 관리
○ 응용프로그램 수행을 제어
○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기반을 제공
운영체제의 목표 :
○ 편의성(convenience) :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 (특히 PC)
○ 효율성(efficiency) :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함 (특히 mainframe)
○ 진화능력 (ability to evolve) : 서비스를 방해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효율적으로 개발, 검증, 추가할 수 있게 함.
컴퓨터 시스템 구성 요소
컴퓨터 시스템은 대게 네 가지 구성 요소인 하드웨어, 운영체제, 응용 프로그램 및 사용자로 구분된다.
하드웨어 : CPU, 메모리, I/O 장치로 구성되어 기본적인 계산 자원을 제공
운영체제 : 여러 사용자의 다양한 응용프로그램 간에 하드웨어 사용을 제어하고 조정함
응용프로그램 : 사용자의 계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스템 자원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정의함 (EX) 컴파일러..
사용자 : 사람, 기계, 다른 컴퓨터
운영체제의 정의
운영체제는 다른 프로그램이 유용한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○ 자원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
○ 정부(government)와 비슷한 역할 수행
사용자 관점 (user view)
- 사용되는 인터페이스에 따라서 달라짐
○ PC - 사용 용이성이 중요, 성능 : 약간 중요, 자원 이용 : 덜 중요
○ mainframe/minicomputer - 자원 이용 극대화
○ sever, workstation - 사용 용이성과 자원 이용 간에 적절한 조화
○ moblie computer - 터치스크린, 전화/무선망연결 등
○ embedded computer - 사용자 관점이 작거나 없음
시스템 관점 (System view)
- 자원 할당자(resource allocator)
○ 자원 : CPU time, Memory space, file storage space, I/O device
○ 프로그램과 사용자에게 필요한 자원을 할당
- 제어 프로그램(control program)
○ 입출력장치 동작과 사용자 프로그램의 수행을 제어
운영체제의 일반적 정의 : 커널(Kernel)
- 컴퓨터에서 항상 수행되는 프로그램
미들웨어(Middleware) :
운영체제에 속하지 않은 응용프로그램 개발자에게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집합
모바일 운영체제 :
"커널 + 미들웨어" 형태
1.6 ~ 1.9 자원 관리 (Process, Memory, Storage) (0) | 2020.04.04 |
---|---|
1.5 운영체제 연산 (0) | 2020.04.04 |
1.4 운영체제의 구조 (0) | 2020.04.04 |
1.3 컴퓨터 시스템 구조 (0) | 2020.04.04 |
1.2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(0) | 2020.04.04 |
댓글 영역